1.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자 연수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7일 인천북부교육문화센터에서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자 하반기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는 관내 94개 운영교의 대안교실 담당자와 교육청 관계자100여 명이 참여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 과정에서의 정서 소진 회복을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연수는 ‘AI시대, 예술가의 자기 발견 그리고 당신의 자기 발견’ 음악콘서트와 대안교실 우수 운영사례 발표로 진행했으며 학생 관계 회복, 감정 조절 지원, 참여를 높이는 학습연계 활동 등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운영 전략과 2026년 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만 챙기느라 잊고 있었던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었다”며 “현장의 무게를 함께 나누고, 특히 학생 유형별 접근 전략과 지원 방법 사례는 바로 우리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대안교실은 학생의 회복을 돕는 동시에 교사의 전문성이 가장 많이 발휘되는 공간”이라며 “이번 연수처럼 전문성・정서 회복・현장 지원체계를 함께 강화해 학교 내 대안교실이 더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2.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7일 다문화교육 36.5 현장지원단 35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이주배경학생의 진로·진학 지도 방안과 하반기 한국어학급·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컨설팅 사례를 공유하고, 특히 매년 증가하는 이주배경학생 지원 방안과 2026학년도 학교 지원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에 참여한 현장지원단 교원은 “학생 맞춤형 지원과 학교의 어려움 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주배경학생이 겪는 교육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교 현장의 혼선과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다문화교육 활성화로 모든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3.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기초학력포럼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7일 경인교육대학교 예지관에서 경인교육대학교(총장 김왕준) 인천기초학력지원센터와 함께 ‘2025 인천기초학력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인천기초학력전문지원단, 관내 초·중·고 교사,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기초학력 담당자 등 150명이 참석해 현장교사 중심의 지속가능한 기초학력 지원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발표에는 ▲현장교사 중심 기초학력 지원체계의 필요성 ▲학교 밖 학습지원 시스템 내실화 결과 ▲난독증·경계선지능 전수조사 효과성 분석 및 제언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의 과제와 방향 등을 다뤘다.
도성훈 교육감은 “기초학력 보장은 모든 교육정책의 출발점”이라며 “현장 교사 중심의 지속 가능한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4. 인천광역시교육청,
인하대학 연계 전공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5월부터 11월까지 전공 체험 프로그램 ‘전지적 전공 시점’을 운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하 위드아이 청소년 진로체험지원센터와 연계해 중·고등학생 5,238명에게 18개 전공 분야 소개와 학과 맞춤형 체험 활동 등 진로 정보와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건축공학과의 ‘건축 설계 체험’, 전자공학과의 ‘LED 방향지시등 제작’, 간호학과의 ‘바이탈 사인 측정 및 교육용 근육주사 실습’, 생명과학과의 ‘물벼룩 관찰 실험’ 등을 운영해 학생들이 직접 전공 내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한 참가 학생은 “이번 활동으로 관심 전공에 대한 확신이 생겼고, 앞으로의 준비 방향도 명확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전공 체험은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공 프로그램으로 학대해 학생들의 진로 선택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문해력 길라잡이 연수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일부터 27일까지 초등 교원 305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 교육과정 문해력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자율적 설계와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 내용과 문해력 적용,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한 진로연계교육 운영 사례,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방안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인천시교육청은 도서지역 교원의 참여 여건을 고려해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병행하여 학교 현장의 접근성을 높였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과정 문해력은 국가 교육과정 문서를 읽고 해석하는 기본 역량이며, 학생 학습성과와 직접 연관된다”며 “연수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을 위해 「한눈에 보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 이해자료」와 「학교자율시간 교육과정 운영 사례집」을 제작해 12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6. 인천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8일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심사와 재산등록 심사 등을 담당하는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하고 제3회 위원회를 열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법조·교육 분야 외부 전문가들로, 2년간 인천시교육청의 공직윤리제도 관련 안건을 심의한다.
위촉식 후 열린 제3회 회의에서는 재산 등록의 성실 신고 여부와 재산등록 처분기준 개정안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뤘다.
위원들은 공정하고 독립적인 심사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실효성 있는 제도 운영을 위해 다양한 개선 의견을 제시했다.
이상돈 부교육감은 위촉식에서 “청렴하고 책임 있는 공직사회는 교육 신뢰를 지탱하는 기반”이라며 “위원들의 전문성과 공정한 판단이 공직윤리제도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퇴직공직자 취업관리 강화와 재산등록 심사 내실화 등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제도 개선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7. 인천광역시교육청,
맞춤형 ‘인천교육가족 학교탐방’ 마무리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8일 제13차 인천교육가족 학교탐방을 끝으로 총 13회에 걸쳐 26개 고등학교에서 실시한 올해 일정을 마무리했다.
학교탐방은 학생과 학부모가 관내 직업계고·과학중점고 등을 직접 방문해 특화된 교육과정과 시설을 체험하고, 진로·진학 정보를 얻으며, 교육 수요자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8일 탐방은 전국 유일의 전자·통신 분야 마이스터고인 인천전자마이스터고와 자율형 공립고 2.0 및 AI 융합중심학교로 지정된 부평고에서 진행돼 높은 관심을 모았다.
탐방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직업계고의 첨단 교육환경과 일반계고의 다양한 교육과정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은 내년에도 탐방 대상 학교를 확대 발굴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자기주도적 성장을 지원하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성장을 돕기 위해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8. 인천남부교육지원청,
특수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최영신)은 9월부터 11월까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2025학년도 2학기 특수교육 현장 적용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연수는 3회에 걸쳐 특수교사 92명이 참여했으며, ▲AI 기반 의사소통 지원 전략 ▲타로이미지를 활용한 학생 상담 기법 ▲아크릴글라스아트 제작 및 활용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한 참여 교사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컸다”며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이 함께 소통하는 환경 조성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통합교육 정착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현장 중심의 연수를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9. 인천북부교육지원청,
늘봄학교 운영결과 및 사례 나눔회 실시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건선)은 27일 관내 68개 초등학교 늘봄학교 업무 담당자 13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북부 늘봄학교 운영결과 및 사례 나눔회’를 실시했다.
이번 나눔회는 현장의 생생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늘봄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4개 학교 업무 담당자들이 안전한 늘봄학교 운영, 늘봄학교 운영을 통한 긍정적인 학교 문화 조성, 모든 학생을 포용하는 돌봄 등의 주제로 실천 사례를 발표하였다.
북부교육청관계자는 “오늘 나눔회는 서로의 경험을 배우고 성장하는 소중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적극 소통하며 더욱 내실 있는 늘봄학교 운영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0.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진로직업프로그램 운영 성료
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기춘)은 8월부터 11월까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탐색 기회 확대를 위해 운영한 ‘2학기 진로직업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유치원 2학급, 초등 39학급, 중등 4학급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은 유치원의 ‘신나는 운동 탐험’, ‘나도 꽃 디자이너’를 비롯해 초·중학교에서 가드닝, 장애물 회피 자동차 만들기, 스몰체스, 코딩, AR 등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춘 직업 체험으로 구성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진로직업체험은 자립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는 중요한 교육”이라며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체험기회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11.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초·중학교 학교폭력책임교사와 함께 나누는 디딤돌 토크 연수
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기춘)은 27일 학교 현장의 갈등조정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5 동부 초·중학교 학교폭력책임교사 디딤돌 토크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대응과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관내 초·중등 학교폭력책임교사와 전문가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연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디딤돌 프로그램 이해, 갈등관리 사례 공유, 모둠별 토론 등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책임교사들은 실제 사례 기반의 세션과 협력 활동에 참여하며 현장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갈등조정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책임교사 간 상호지지 체계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교폭력 사안은 전문적인 대응이 필요한 만큼, 교사들이 경험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연수 기회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12. 인천강화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협력기관 상호 협력 업무협약 체결
인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철규) 특수교육지원센터는 27일 지역 내 사회적 농업기관, 장애인 관련 단체,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기관 등 7개 기관과 ‘지역사회 협력기관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강화 지역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식은 ㈜콩세알, 국화리마을영농조합법인, 진강산마을협동조합, 큰나무 캠프힐, 강화군장애인복지관, 예닮직업재활시설,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협회 등 7개 기관이 참여해 지역 특색 기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진로·직업교육 협력, AAC 지원 확대, 자원 연계 등을 추진한다.
기관 대표들은 협력의 의미를 강조하며 강화 특수교육 지원 확대에 지속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특수교육 지원 체계가 강화되길 바란다”며 “학생 개개인이 존중받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3. 인천광역시교육청AI융합교육원,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서 과학토론 종목 전원 수상
인천광역시교육청AI융합교육원(원장 심현보)은 인천 대표팀이 ‘제43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토론 종목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 22일과 23일 청주 오스코에서 열렸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전국 16개 시·도 대표 학생들이 참여했다.
올해 인천청소년과학토론캠프에는 초·중·고 각 16팀이 참여했으며, 이 중 선발된 초·중·고 각 1팀이 전국대회에 출전했다.
과학토론 종목 참가 학생들은 대회 당일 공개된 논제를 기반으로 자료 탐구, 토론 개요서 작성, 주장 발표, 질의응답 등 전 과정을 수행했다.
인천 대표팀은 중학교부에서 부흥중이 대상을, 고등학교부에서 삼산고가 은상을, 초등학교부에서 인천신정초가 동상을 받았다.
AI융합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학생 주도의 탐구·토론 활동이 활발히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14.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
‘제2회 인천 고3 와락(樂) 콘서트’ 성료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관장 이재길)은 27일 송도컨벤시아에서 관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 4,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인천 고3 와락(樂)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취업 준비를 마무리한 고3 학생들을 격려하고, 문화예술 체험을 제공해 휴식과 정서적 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개그우먼 홍윤화의 진행으로 시작해 K-pop 그룹 스테이씨(STAYC), 팝핀현준, 인디밴드 락쉽 등이 무대에 올랐다.
또한 오디션으로 선발된 인천 지역 고교생 밴드 2팀과 댄스팀 3팀이 축하공연을 펼쳐 학생 참여 중심 프로그램의 의미를 더했다.
관람 학생은 “좋아하던 아티스트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평생학습관은 앞으로도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확대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자기계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15. 인천광역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강화지역 문화예술교육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원장 이경희)은 6일부터 27일까지 강화지역 내가·명신·하점초병설유치원 유아 15명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아교육진흥원·인천문화재단·국립생물자원관이 협업한 문화예술교육 나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문화취약지역의 유아들에게 생태와 예술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양 기관 현장체험을 시작으로 주 1회씩 4회에 걸쳐 생태 환경 관찰, 프레임을 활용한 도형 활동, 움직임 조각보로 표현하는 창작활동 등 생태와 예술을 결합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활동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는 “유아들이 지역 생태에 관심을 갖고 예술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가 됐다”며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3개 유치원이 함께 참여해 더욱 의미 있었다”고 말했다.
유아교육진흥원은 앞으로도 인천 섬 지역 등 문화적 취약 지역 유아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