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봉사활동은 자발성, 이타주의를 띤 공익성, 지속성과 계획성, 무보수성, 학습성을 띤 활동으로 완전한 의미의 봉사활동이라기보다는 봉사활동을 통한 학습, 곧 ‘봉사학습’의 개념에 더 가깝다.
학생봉사활동의 특성은 계획에서 평가까지 전 과정을 학교가 지도하는 활동으로서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학습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학생봉사활동은 학교 단위의 활동이나 개인 단위의 활동을 막론하고 계획 수립과 검토 과정을 거쳐 실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학교장 또는 지도교사의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신체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 단계를 감안하여 학교급별로 적절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만족도 평가 결과(건)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
2 | 2 | 0 | 1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