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 등록일2025.05.09.
  • 조회수569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1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2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3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4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5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6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7 이미지
2025. 05. 09. 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외 7건 8 이미지


1.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8, 인천첨단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교직원들과 학교 현안에 대한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교육감이 간다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교육 현장에서 자체 해결이 어려운 문제를 발굴하고 신속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첨단초 교직원들은 학교 규모에 따른 인력 추가 배치, 학생 정서 지원 확대, 학생 안전시설 개선 등 현안 사항을 전달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교 자치와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앞으로도 교육청이 먼저 학교를 찾아가는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 교육감은 이달 중 숭의초, 봉수초 등에서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2. 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도서지역 찾아가는 예술교육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8일 영흥도를 시작으로 2025년 도서 지역 찾아가는 예술교육을 백령, 대청, 연평, 덕적 등 5개 섬의 중·고등학교에서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문화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학교예술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AI를 활용한우리 동네 플레이 리스트 만들기일상과 감정을 그리는인스타툰섬 지역의 자연에 창의적인 생각을 얹는자연 미술몸으로 나를 말하는현대무용섬에서 울리는앙상블융합 예술 선택프로그램을 포함한 미술형·공연형 등 12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교 요구와 학생 희망을 반영해 구성된 이번 예술교육은 각 분야 전문 예술가들이 직접 참여해 예술 체험의 깊이와 생동감을 더할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앞으로도 도서 지역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 예술교육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3. 인천광역시교육청,

지역 연계 꿈이음대학운영으로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끼를 키우고 고교학점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올 1학기 지역연계 꿈이음대학59일부터 89일까지 운영한다.

 

인천시교육청은 꿈이음대학 운영을 위해 15개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천경찰청 등 15개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지난달 24일에는 수업 강사와 협력 교사 간 협의회를 열어, 체험 중심의 교과 융합 진로 탐구 수업 및 학생 맞춤형 수업방안을 논의했다.

 

1학기에는 물리치료, 인공지능 자율주행,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115개 강좌가 개설되어 2,236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시교육청은 이 외에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인 꿈두레 교육과정과 온라인 학교인 인천온라인학교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확대하고 있다.

 

꿈이음대학 협의회에 참여한 교수는 지역 대학과 고교의 긴밀한 연계로 학생들이 진로를 개척하는 데 필요한 배움과 경험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고교학점제 내실화에 필요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인 꿈이음대학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꿈이음대학은 학교의 벽을 넘어 교육의 지평을 넓히고, 학생들의 배움과 삶을 잇는 인천교육의 핵심 사업이라며 "학생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선도적인 미래 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4. 인천광역시교육청,

계약 실무 특별 강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8일 서부교육지원청에서 건설 경기 악화에 따른 공사대금 채권 관련 분쟁 예방 및 계약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특별 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특강에는 공공계약연구원 전문가들과 국가 및 지자체 계약 전문 변호사인 김광진 변호사가 강사로 참여하여 전문성을 높였다.

 

강의는 실제 현장 어려움과 관련된 법률 및 최근 판례를 중심으로 건설공사 압류금지 노무비 명시 방법 선금 지급 시 하도급 직불금 정산 약정 유효성 하도급 직불금 미합의 시 대금 처리 절차 하도급 직불금과 압류 채권 우선순위 판단 기준 양도양수 금지 특약 효력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특히, 실제 사례 중심의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계약 실무 이해도를 높였다.

 

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계약 담당자의 법규 이해도와 대응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반영해 실무 중심의 교육을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5.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중학교 대상 찾아가는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운영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최영신)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2025 학교로 찾아가는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일 인주중학교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은 학생 맞춤형 활동을 통해 교내 갈등 해결, 학교폭력 예방, 또래 관계 증진 등을 목표로 하며, 전문 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진행한다.

 

8일 인천중산중학교에서는 '감정 알기와 나누기', '공감 대화 훈련' 등 체험형 활동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남부교육지원청은 5월 한 달간 관내 중학교 7개교 51학급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순차 운영할 계획이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관계 회복과 정서적 지지망 형성이 중요하다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6. 인천북부교육지원청, ‘나란히 걸으며 함께 만드는 북부 생태 이야기책운영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건선)관내 5개 중학교에서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인 나란히 걸으며 함께 만드는 북부 생태 이야기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천시교육청의 읽걷쓰교육 취지를 반영해, 학생들이 학교 주변 생태를 직접 관찰하고 AI 그림 도구와 글쓰기를 활용해 자신만의 생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각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6차시 이상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생태 AI 전문가와 교사가 협력해 진행된다.

 

북부교육지원청은 강사 지원, 교육 자료 제공, 이야기책 인쇄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맡는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지역 생태를 직접 체험하고 기록하면서 생태 감수성과 디지털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뜻깊은 교육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색을 반영한 생태전환교육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7.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샘표식품과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기춘)9, 샘표식품과 요리와 과학을 융합한 체험형 과학교육 프로그램 즐요랩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과학교육 활성화와 학생들의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즐요랩은 과학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요리 활동 프로그램으로,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학적 현상을 관찰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생활 속 과학을 경험하고 가족 간 유대감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동시에 가족과 소중한 추억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즐요랩과 같은 혁신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부교육지원청은 다양한 유관기관과 협력해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풍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8.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

사서 대상 생성형 AI 리터러시 교육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관장 이재길)526() 오후 3시 관내 공공·학교·작은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사서와 도서관, 슬기로운 생성형 AI 리터러시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서관 업무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여 사서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챗GPT의 올바른 사용법과 활용 방안을 포함하여 참가자들의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북구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사서들이 AI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도서관 현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57() 오전 10시부터, 북구도서관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독서문화과(032-363-5014)로 문의하면 된다.

 

  • 담당부서 : 소통협력담당관
  • 연락처 : 032)420-8137
최근업데이트 : 2025-06-30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 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결과(건)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10 3 2 0 7

인천교육청 관련사이트 모음

팝업 닫기

팝업 전체보기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