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천부흥고등학교, 구산중학교 졸업식 참석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지난 12월 31일 인천부흥고등학교와 구산중학교 졸업식에 참석해 학생들의 졸업을 축하하고, 교원과 학부모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졸업하고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며 “생각 없는 사람이 되면 남들에게 이끌려만 가기 때문에 늘 깨어 있는 사람으로 자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도 교육감은 “국영수를 배우듯이 학교에서 행복을 배울 수 있다면 더 좋은 학교가 될 것”이라며 “인천의 학교들이 앉아 있는 수업, 앉아 있는 교실이 아닌, 움직이는 수업, 움직이는 교실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도 교육감은 인천부흥고와 구산중에 이어 계속 졸업생들을 찾아 축하하고 격려할 계획이다.
2. 인천동부교육지원청,
동부학습종합클리닉센터, ‘병의원 및 전문기관 연계 치료 지원’ 운영
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기춘)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동부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고 맞춤형 치료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지난 5월부터 12월까지 심리·정서·인지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 15명과 중학생 1명에게 '찾아가는 1:1 학습상담'을 제공했다.
전문학습상담사의 꾸준한 상담과 담임교사의 추천, 보호자의 동의를 거쳐 선정된 학생들은 언어(난독), 심리, 감각, 인지 등 개별 필요에 따라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진단과 놀이·심리·언어·미술 치료 등을 지원받았다.
치료지원에 참여한 학생의 보호자는 “아이가 치료 후 긍정적으로 변화했고, 가정에서 지원할 부분까지 안내받아 도움이 되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담임교사의 87.5%도 “개별맞춤형 치료지원 덕분에 학생들이 학습에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전문적인 진단은 학부모와 학생의 상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가정과 학교에서의 연계 지도 방향을 논의하는 데 효과적이었다는 평가이다.
동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동부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을 고도화하여 학습지원대상학생의 기초학력 심층진단 및 분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3. 인천서부교육지원청,
겨울방학에도 공백없는 늘봄학교 운영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용렬)은 겨울방학 동안에도 학생 맞춤형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늘봄학교’를 운영한다.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 시간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39개 학교에서 초등 1학년 75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43개 학교에서 1,057개 방과후 학교 강좌를 운영한다.
또한, 52개 초등학교에서 2,800여 명을 대상으로 돌봄교실을 운영하며,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에서는 인근 학교 학생 50여 명에게 돌봄 서비스와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겨울방학 동안 늘봄학교의 원활한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학교 현장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4. 인천강화교육지원청,
교육발전특구 활성화 위해 교원들과 머리 맞대
인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한기선)은 지난 12월 30일, 교육발전특구 강화지역 발전협의회 교원TF팀과 교육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현장의 교원들이 교육장과 함께 교육발전특구 사업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참석 교사들은 “교육발전특구 사업으로 작은 학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령인구 유입을 유도해야 한다”며 “강화 지역 학생들이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인구 소멸 지역의 위기를 교육력 강화로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강화 교육발전특구 사업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5. 인천광역시교육청부평도서관,
2025년정규 평생학습프로그램 강사 공개 모집
인천광역시교육청부평도서관(관장 김재영)은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5년도 정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강사를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 유아 대상 사고력 수학(6,7세+가족), 유아 영어(6,7세) ▲ 초등 대상 독서활동(1~2학년), 독서논술(3~4학년), 역사이해(3~5학년), 창의융합코딩(4~6학년) ▲ 성인 대상 미술(펜, 연필, 파스텔 드로잉), 그림책지도사 자격과정, 유튜브(비대면) ▲ 어르신 대상 스마트폰등이다.
지원 기간은 1월 3일(금)부터 1월 10일(금) 18시까지이며,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1월 중 도서관 누리집에 공지될 예정이다.
부평도서관 관계자는“전문성과 열정을 갖춘 강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부평도서관 누리집(lib.ice.go.kr/bupyeong)또는 독서문화과(☎032-510-7314)로 문의하면 된다.
6.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
겨울방학 영화 체험!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관장 박정희)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테마영화 DVD 전시’와 무료 영화상영 프로그램 ‘계양시네마’를 운영한다.
1월에는 테마는 ‘신기한 방구석 과학․발명 영화’로 ‘로봇’, ‘빅히어로’,‘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매트릭스’, ‘오펜하이머’ 등 10편의 영화와 8편의 최신영화 DVD를 관람 및 대출할 수 있다.
계양도서관에서는 매월 주말 가족영화를 상영하며, 1월 11일(토)에는 온 가족이 함께 겨울방학을 즐길 수 있도록 ‘스즈메의 문단속’을 상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https://lib.ice.go.kr/gyeyang)을 참고하거나 디지털자료실(☏540-443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