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4. 12. 26. 목. 인천광역시교육청,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학교기본운영비 75억 증액 ···일선 학교 운영 ‘숨통’ 외 4건

  • 등록일2024.12.26.
  • 조회수710
2024. 12. 26. 목. 인천광역시교육청,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학교기본운영비 75억 증액 ···일선 학교 운영 ‘숨통’ 외 4건1 이미지
2024. 12. 26. 목. 인천광역시교육청,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학교기본운영비 75억 증액 ···일선 학교 운영 ‘숨통’ 외 4건2 이미지

 

1. 인천광역시교육청,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학교기본운영비 75억 증액 ···일선 학교 운영 숨통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2025년 학교 기본 운영비를 전년 대비 75억 원 증액한 4,013억 원으로 편성했다.

 

이는 혹서기 냉방비 급증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결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2025년 예산()을 전년 대비 1,905억 원(3.7%) 증액된 52,975억 원으로 편성하였으나, 인건비, 학교 신 증설비, 늘봄학교 운영비 등 경직성 경비 증가로 실제 전년 대비 가용 재원은 감소한 상황이다.

 

이러한 여건에도 학생 중심 교육,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결대로 성장하는 교육이라는 정책 기조에 따라 학교 기본 운영비를 증액하여 학교 현장의 재정 부담을 덜고자 하였다.

증액된 예산은 표준운영비 중 교당경비 3% 증액 특수학급 운영 일반 학교 추가 가산금 신설 통합배부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방교육재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학교의 안정적인 재정 운영과 특수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2. 인천광역시교육청,

일상 감사로 시설 공사에서 145억 원 예산 절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일상 감사로 지난 2년간 145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표준품셈과 물가 자료를 분석하여 AL(알루미늄) 몰딩, PVC(비닐타일) 바닥재 설치 등 6개 항목을 개선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최소화했다.

 

특히, AL 몰딩의 경우 2년간 83개 학교에서 40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번 개선 내용은 앞으로 진행될 시설 공사에도 적용되어 예산 절감액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공사 품질과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와 교육의 질 향상에도 기여했다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감사로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용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3. 인천북부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영재교육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실시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최철호)262025학년도 북부 영재교육원 신입생과 학부모 120명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영재교육원의 운영 방향 안내와 선배와의 대화 시간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창의적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신입생들은 앞으로 영재교육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4.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

과년도 잡지 기증 사업지역에서 높은 호응

 

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관장 신순덕)은 인천지역 학교와 유관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잡지 기증 사업을 마무리했다.

 

계양도서관은 대출 및 열람 기간이 끝난 지난해 잡지를 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회관 등에 기증했다.

 

올해는 과학동아 등 21267부의 잡지를 기증했으며, 원활한 서관 자료 순환과 자원 재활용을 위해 매년 기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도서관 관계자는다양한 분야의 잡지 기증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나눔으로써 독서 문화가 더욱 확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5.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

소년이 온다비대면 함께 읽기 프로그램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관장 박정희)2025비대면 함께 읽기프로그램의 첫 번째 도서로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를 선정하여 16일부터 24일까지 운영한다.

 

인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함께 읽기는 매달 지정된 도서를 함께 읽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함께 책 읽기, 한 줄 서평 쓰기, 저자 강연 등으로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네이버밴드에서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되며, 123일에는 소년이 온다김선영 책임 편집자의 특별 강연도 마련되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구도서관 누리집(http://lib.ice.go.kr/seogu)을 참고하거나 독서문화과(032-585-7182)로 문의하면 된다.

 

 

  • 담당부서 : 소통협력담당관
  • 연락처 : 032)420-8137
최근업데이트 : 2025-06-30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 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결과(건)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10 3 2 0 7

인천교육청 관련사이트 모음

팝업 닫기

팝업 전체보기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