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천광역시교육청,
2024년 수능 이후 ‘학생 안전 특별기간’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수능 이후 및 학년말 학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1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학생 안전 특별기간’을 운영한다.
인천시교육청은 각 학교의 지역·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맞춤형 세부 운영 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고, 관련 기관과의 협력 및 가정과의 연계로 학생 생활 교육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도록 안내하였다.
특히, 학교 주변 안전 강화를 위해 생활 교육 지원단이 지구별 자율적인 연합 교외 생활 지도를 실시하여, △학생 도박 예방 △약물 오남용 예방 △학교폭력 예방 △생명 존중 및 학생 정신건강 관리 △개인형 이동장치(전동킥보드) 안전교육을 강조하였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가정, 학교,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학생 안전에 대한 공동 대응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찾아가는 올바른 사이버 생활교육 뮤지컬’ 로 성폭력 예방 교육 강화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심현보)은 지난 7월 3일부터 11월 14일까지 관내 초·중학교 12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올바른 사이버 생활 교육 뮤지컬' 공연을 지원했다.
양성평등과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공연은 학생들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올바른 사이버 생활을 돕고자 마련되었다.
공연은 초등학생 대상 ‘메타버스 대소동’과 중학생 대상 ‘시크릿’으로 나뉘어 학생들의 성장 시기에 맞는 사이버 생활 속 문제를 다루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퀴즈와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다짐 등의 활동을 포함한 참여형 뮤지컬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관계 중심 생활 교육은 학교 안에서뿐만 아니라 디지털 교육을 포함한 학생 생활 전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며 “딥페이크 등 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안전한 디지털 생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3.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초등교사 디지털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심현보)은 지난 13일, 관내 초등교사 48명이 참여한‘손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도구 활용 수업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디지털·인공지능(AI) 교육환경에 맞춰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된 이번 연수는 △디지털 기반 온라인 출판 수업 소개 및 인공지능(AI) 활용 이미지 제작과 작곡 실습 △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창업 프로젝트 수업 소개 및 가상/증강현실·모션인식 기반 실습 등을 다루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업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다”며 “해당 기술을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사들의 자율적인 수업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4. 인천북부교육지원청,
부원초 인근 공사장 영향 최소화 위해
학교 ·시공사와 협력 강화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최철호) 지난 12일 부원초등학교 인근 공사로 인한 학교시설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해 학교 및 시공사 관계자와 협의하였다.
1982년 설립된 부원초등학교는 교직원 포함 약 700명이 생활하는 교육 공간이다. 특히 인근 공사장과 근접한 교사 2동(1987년 준공)은 3종 시설물로 분류되어 매년 상·하반기 정기 안전 점검을 받고 있다. 2023년 11월 정기 안전 점검 결과 B등급을 받았으며, 올해 겨울방학에 외벽, 외부 창호, 옥상 방수공사 등 대수선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북부교육청은 인근 공사장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해 적극 대처하고 있다. 시공사는 착공 전 사전 조사를 하면서 학교 건물에 크랙 게이지 및 건물 경사계 등 자동 계측기기를 설치하고 매월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교에 제출하고 있다. 또한, 착공 후 토목 공사 영향으로 변위 등이 발생할 경우, 긴급 공사 등 안전 조치를 취하기로 약속했다.
북부교육청 관계자는“학교의 지속적인 관심과 시공사에 적극적인 피해 현황 파악 및 조치를 요구하고 2025년 대수선 공사 완료 후에도 계측기 재설치 및 필요시 긴급 보수 등을 진행하여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5. 인천강화교육지원청,
강화권역 결대로자람학부모네트워크 하반기 협의회 개최
인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한기선)은 13일 관내 8개 학교 학부모 27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강화권역 결대로자람학부모네트워크 하반기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읽걷쓰 기반’ 학부모회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 연계 교육활동 활성화 및 학부모 참여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강화 결대로자람학교의 특색있는 교육활동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학교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며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를 적극 지원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
6.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연수원
2024년 주제 융합 나눔, 이음, 채움 직무연수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연수원(원장 최영신)은 이달 16일부터 12월 7일까지 초중고 교사 연수 희망자를 대상으로 인천 강화 및 경기 일대에서 ‘2024년 주제 융합 나눔, 이음, 채움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사 미래 교육 역량과 소통 능력 함양, 공감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생성형 AI의 발달과 교육’, ‘선조에게 듣는 미래 교육 이야기’ 등 특강과 수원 화성 및 인천 강화 일대에서 진행되는 인천 바로 알기, 연수생 간 사례 나누기 활동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교육연수원 관계자는 “교사들이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현장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