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 작성자 박지현
  • 등록일2024.10.08.
  • 조회수477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이미지1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이미지2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이미지3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이미지4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이미지5
2024. 10. 8.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외 6건 이미지6

1.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치원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시범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8일 경인여자대학교 세미나실에서 실습협력유치원 관계자 및 실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주최, 경인여자대학교 주관으로 열린 이번 현장실습집중학기제 성과공유회는 유치원 원장 , 교사, 학생 등 총 350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유회는 교육부의 예비 교원 현장 역량 강화 정책에 발맞춰, 효과적인 실습 교육의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대학, 교육청 관계자 및 실습 협력 유치원 교원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인천시교육청은 역량 있는 교원 양성을 위한 실습협력학교를 적극 지원하고 학생 및 교사가 모두 행복한 영유아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한 학기 교육실습을 통해 예비교사의 교사 전문성 함양은 물론 교육 현장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 인천광역시교육청,

2024년 디지털 역량 강화 학부모 특강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도성훈 교육감)7‘2024년 디지털 역량 강화 학부모 특강을 개최하여 디지털 시 자녀 진로 지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부모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했다.

 

이번 특강은 인천 관내 초..고 학부모 130명이 참석하여 AI시대 교육과 직업의 변화, 미래 인재로서 필요한 역량 등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경희대학교 김상균 교수를 초청하여 진행된 이번 특강은 AI시대에 맞는 진로지도 및 역량 강화를 주제로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부모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특강에 참여한 학부모는 미래사회 변화 속 교육의 역할과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자녀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는 변화하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학부모를 포함하여 교육공동체 모두의 AI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의 장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3. 인천북부교육지원청,

초등 학습지원담당교원 기초학력 사례 나눔 연수 및 협의회 실시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최철호)107일과 8일 양일간 관내 초등학교 학습지원 담당 교원 70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사례 나눔 연수 및 네트워크 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기초학력보장지원사업 소개 1년 준비계획 수립 성공적인 운영 사례 공유 학습지원담당교원 지구별 네트워크 협의회 기초학력 보장 통합지원단 상시 컨설팅 안내 등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신주은 인천작전초등학교 교사가 연수 강사로 참여하여 구체적인 운영 사례를 발표하며 교사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3월부터 추진해야 할 업무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고, 지구별 네트워크 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학교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와 네트워크 협의회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성장을 지원하고 남은 2학기와 겨울방학 동안에도 촘촘한 학습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4. 인천동부교육지원청,

2024 ·중 생활교육지원단 하반기 협의회 개최

 

인천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기춘)8일 남동중학교 회의실에서 2024 ·중 생활교육지원단 하반기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2학기 학생 생활교육의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협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초등학교 8개 지구, 중학교 4개 지구의 동부 생활교육지원단 회장단과 동부교육지원청 장학진이 참석하여 학생 생활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학생 생활지도를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협의회에서는 지구별 2학기 학생 생활지도와 안전교육 추진 방향, 학생 선도를 위한 실천 방안등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현안과 상호 협업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 대응 방안,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강화, 청소년 문제 행동에 대한 가정과의 연계 교육 강화 등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였다. 또한, 학생 생활교육을 위한 양질의 교육자료집 개발과 교사 역량 강화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였다.

 

인천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2024년 하반기, 각 지역 초·중학교 생활교육지원단 협의회를 통해 생활교육 현안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동부 생활교육 자문단과 협력하여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생활지도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경찰서, 상담 기관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연계 생활지도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신규 및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생활지도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생활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인천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육 현장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 인천서부교육지원청,

임용렬 교육장 늘봄학교 방문 및 소통 강화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용렬)은 늘봄학교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우수 사례 및 애로 사항을 공유에 대해 의견을 듣고자 서부교육지원청 관내 가원초와 해든초를 2일과 7일 방문했다.

 

임교육장은 늘봄학교 프로그램인 아침이 행복한 학교(아침이 신나는 학교, 아침이 따스한 학교) 1 맞춤형 프로그램 초등돌봄교실 및 연계형돌봄교실 방과후학교를 살펴보았고, 특히 1학년 대상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이 수학놀이, 보드게임, 크리켓, 놀이공작, 칼림바, 읽걷쓰 등 교육과 돌봄의 통합적 운영 상황을 둘러본 후 늘봄행정실무사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학교 관계자는 늘봄학교 운영에 모든 구성원이 합심하여 알찬 프로그램 구성과 안전한 돌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여한 학생은 친구들이랑 보드게임도 하면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서 즐겁다학교에서 늘봄 선생님이 계셔서 학원도 안 가고 좋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부교육청 관계자는 늘봄학교로 정규수업 외 시간에 학생들이 안전하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으로 돌봄이 되어 교육 수요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6. 인천강화교육지원청,

연합 학부모 네트워크엄마 백일장개최

 

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한기선)7일 뮤즈캠핑장에서 연합 학부모 네트워크 주최로 엄마 백일장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이번 행사는 강사 노희정(육필문학관 관장)의 글 쓰기 강의와 시 낭독(천지송)을 시작으로 나를 찾는 시간이라는 주제 아래 갯벌, 얼굴, 신호등을 소재로 자우로운 글쓰기 시간으로 이어졌다.

 

노희정 관장은 행사 시작과 함께 참석자들의 이름을 호명하며, 잠시나마 일상의 역할에서 벗어나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도록 했다. 30여 명의 학부모들은 약 1시간 동안 자유로운 글쓰기에 집중하며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참가자들의 작품 발표 시간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었으며, 모든 참가자에게는 가을철 독서를 위한 도서가 증정되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연합 학부모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학부모들이 지역 교육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7.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

2024 원어민과 함께하는 만들기교실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원장 김수로)5일부터 11외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원어민과 함께하는 만들기 교실(중국어반, 영어반)을 운영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거점교실 운영교와 영종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만들기 교실 영어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Cooking class Art&Craft class 3개의 교실로 구성된다. 중국어 교실은 매주 목요일, 영어교실은 매주 토요일 운영되며 오는 12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관계자는 학생들이 딱딱한 수업이 아닌 일상 속에서 외국어를 사용하며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언어 장벽을 극복하고 인천을 품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의 다양한 노력으로 인천의 학생이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꿈을 이루는 학생성공시대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 담당부서 : 소통협력담당관
  • 담당자 : 박지현
  • 연락처 : 032)420-8137
최근업데이트 : 2025-06-30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 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결과(건)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10 3 2 0 7

인천교육청 관련사이트 모음

팝업 닫기

팝업 전체보기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