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직업계고 학생 해외체험 연수로 기업가정신 배운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1일 직업계고 기업가정신 해외 교류프로그램인 ‘글로벌 직업교육탐색대 학생 해외체험 연수’ 발대식을 개최했다.
‘글로벌 직업교육탐색대 학생 해외체험 연수’는 인천 직업계고 2학년 29명을 대상으로 15일부터 24일까지 서유럽 3국(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에서 진행한다.
프랑스 국제 패션스쿨 IFA와 요리학교 에꼴뒤카스, 스타트업 단지 스테이션 F, 스위스 에꼴 슐츠 상업 도제학교와 치즈공장, 이탈리아 로마 라 사피엔차 대학교 기업연구센터 등 유럽의 우수 직업교육기관과 산업현장을 방문해 선진 직업교육기관 교육과정과 스타트업 인큐베이팅을 체험할 예정이다.
학교를 대표해 참가한 29명의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한 직업탐색과 유럽의 역사, 사회, 문화, 스타트업 체험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와 취업·창업 역량을키우고 기업가 정신을 배우게 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이 세계 시장의 변화를 눈으로 보고, 읽고, 걸으며 직업에 대한 편견과 차별에 맞서는 선진국의 직업의식 및 문화를 배우길 기대한다”며 “시대변화에 발 빠르게 움직여 직업계고 학생들이 결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 인천광역시교육청,
한국어교육 기반 국제교류 활성화 시범교육청 선정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교육부 ‘한국어교육 기반 국제교류 활성화 사업’ 시범교육청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 방안’ 후속 조치로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9개 시·도교육청(△인천 △광주 △경북 △대구 △부산 △서울 △전남 △충남 △충북)과 해외 한국교육원이 협업해 한국어교육 및 해외 인재 유치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인천교육청은 ‘한국어로 세계를 잇는 글로벌 인천교육 구현’을 비전으로 해외 한국교육원(△태국 △호치민시 △타슈켄트)과 교과 연계, 진로·청소년 연계, 이주 배경 학생 연계의 다양한 사업을 실시한다. 한국어 기반 국제교류 중점학교 운영을 비롯해 국내외 이주 배경 학생의 글로벌 캠프, 해외 학생 초청 진로 체험 프로그램, 중앙아시아 배경의 인천실크로드 프로젝트, 청소년 국제봉사단 등을 운영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2024년 인천교육의 역점정책인 ‘인천세계로배움학교(Incheon Grand Edu-tour)’ 사업 취지와 맥락을 같이 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한국어교육 기반 국제교류 활성화 사업 운영을 통해 인천을 품고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컬 교육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됐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 기반의 국제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고 해외의 잠재적인 한국어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 인천광역시교육청
민원조사 공무원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1일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에서 감사관 소속 민원조사 담당공무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민원 조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조사기법의 고도화와 감사 업무 관련 소양을 함양해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었다.
조선미 세계시민교육과장이 ‘학생성공시대! 감사관, 현장과 더 가까워지기’라는 주제로 민원조사 공무원으로서 나와 타인, 공동체가 협력하며 다른 사람의 처지에 공감하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실천역량에 대해 강의했다.
또 민원조사 전화응대 요령과 답변, 민원조사 처리기준 및 관련 법령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확인서 및 문답서 작성요령, 민원조사 결과보고서와 재심의 작성요령 등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 연수가 이어졌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감사담당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해 민원인과 피민원인 간 상호 균형있는 민원조사를 실시하겠다”며 “결과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수용성을 높이고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4. 인천광역시교육청,
유‧초‧중등 교육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2일 경인교육대학교‧인천대학교‧인하대학교 등 3개 대학과 유‧초‧중등 교육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은 지역 교육 공동체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경인교육대학교 김창원 총장, 인천대학교 박종태 총장, 인하대학교 조명우 총장 등이 참석했다.
주 내용은 ▶유‧초‧중등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상호 협조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육실습 및 실습학기제 등 우수 교사 양성을 위한 협력 ▶예비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깊이 있는 학습, 탐구 기반 수업 및 평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교원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교육청과 지역 대학이 함께 공동체를 구축해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5.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 공모 선정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관장 임현국)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 공모사업으로 부평구 작은도서관에 순회사서를 파견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은 사서가 없는 작은도서관에 순회사서를 파견해 지역주민의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북구도서관은 신나는여성주의도서관랄라, 글마루도서관, 춤추는달팽이도서관 총 3관을 순회사서 지원 도서관으로 선정하고, 2월부터 11월까지 작은도서관 운영지원, 장서관리,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작은도서관의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북구도서관 순회사서 채용 접수기간은 15일까지며, 1.18.(목) 면접심사를 통해 순회사서를 채용한다. 자세한 사항은 북구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ice.go.kr/bukgu)를 참고하거나 독서문화과 (☎032-363-5014)로 문의하면 된다.
북구도서관 관계자는 “순회사서 지원사업을 통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주민의 최일선에 있는 작은도서관에서 양질의 독서문화프로그램과 이용자 서비스를 제공해 읽·걷·쓰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6.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매주 마지막 주 금요일 밤~인문학과 만나요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관장 곽미혜)은 지역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저녁 7시 주안도서관 평생학습1실(1층)에서 「금요일 밤, 인문학 데이트」를 운영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읽·걷·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이용자 희망을 반영해 '뮤지컬, 역사, 여행, 심리학, 맥주'를 주제로 구성했다.
내용은 ▲1월, 박성윤(단국대 초빙 교수)의 <뮤지컬 인문학> ▲2월, 박영규(역사학자)의 <조선범죄사, 크리미널 조선> ▲3월, 태원준(여행작가)의 <대한민국 보물지도> ▲5월, 최광현(한세대 교수)의 <가족이지만 타인입니다> ▲6월, 권경민(비어소믈리에, 작가)의 <맥주로 떠나는 인문학 여행>으로 4대 명작 뮤지컬 감상부터 맥주 시음까지 참여자에게 풍성한 강연과 체험을 제공한다.
야간 인문학 강좌 참여 희망자는 주안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주안도서관 홈페이지(lib.ice.go.kr/juan)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독서문화과(☎450-912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