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강화 지진 관련 내진 보강공사 및 보고체계 점검 지시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9일 강화 해역 25km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3.7 지진 관련, 내진 보강공사를 비롯해 지진 대피 훈련 등 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날 시교육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한 주간공감회의에서 “인천 지역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이번에 명확히 알게 됐다”며 “현재 진행 중인 내진 보강공사들을 잘 살피고 지진 대피훈련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도 교육감은 “이런 상황 발생 시 내부 보고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를 점검해 촘촘하게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며 “초동 대응이 가장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먼저 인지하는 사람이 선제적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배움 열정 꽃 피운 인천여고부설방통고 졸업식 참석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8일 제45회 인천여자고등학교부설방송통신고등학교 졸업식에 참석해 만학의 꿈을 이룬 졸업생을 축하했다.
1976년 개교한 인천여고부설방송통신고(재학생 224명)는 학업 기회를 놓친 성인들이 학업의 꿈을 실현하는 배움터 역할을 하고 있다. 학년별 4개 학급 총 12개 학급을 운영 중이며, 이날 졸업식으로 6,245명의 누적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만 75세의 최고령 만학도를 포함해 총 90명의 학생이 영광스러운 졸업장을 받았고,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박창호 인천광역시의원, 인천여고부설방송통신고 동문회 관계자와 졸업생 가족 등이 참석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방송통신고 졸업식은 언제나 옛날 우리가 지난 시절의 아쉬운 이별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눈물의 졸업식인 것 같다”며 “꿈과 희망이 있는 한 언제나 청춘이라는 말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삶의 모든 순간에서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인천 평생교육의 비전”이라며 “교육 현장 지원을 위한 행정들이 좀 더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3. 인천광역시교육청,
마을 기반 교육협동조합 지원 공모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23년 마을을 기반으로 한 교육협동조합 지원 공모를 12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한다.
인천시교육청은 2020년 일부 개정된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협동조합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마을 기반 교육협동조합에 대해 2021년부터 지원하고 있다. 올해 공모 분야는 ▶신규설립 지원 ▶역량강화 지원 ▶마을교육활성화지원 등 3개 분야다. 12개 단체(협동조합)를 선정해 사업계획에 따라 각 3백만 원 내외로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 대상은 인천 관내 교육 관련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예정 주민공동체와 교육 관련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사회적협동조합 등이다. 구체적인 신청 자격은 인천시교육청 홈페이지(https://www.ice.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11일 오전 10시에는 마을기반 교육협동조합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참석을 원하는 경우 10일 오후 3시까지 신청 페이지(http://2zt.kr/2392)에서 사전 접수해야 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마을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협동조합 지원을 통해 교육자치와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교육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마을교육지원단(☎032-420-817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