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천광역시교육청,
2022 미래교실 사용자 참여설계 결과 발표회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올해 40개 학교에서 추진하는 미래교실의 사용자 참여설계 결과 공유 발표회를 12일 개최했다.
발표회에는 2022년도 미래교실 사업에 참여한 학교공간혁신촉진자와 현장지원단이 참여해 인천상정고등학교 외 39교의 미래교실 공간 디자인을 소개했다. 또 각 학교 미래교실 디자인의 장단점을 나누고, 겨울방학에 진행할 미래교실 공사와 2023년도 사업 방향성을 함께 수립했다.
미래교실은 학교별로 배움과 휴식이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인천시교육청은 미래교실 사업을 통해 2019년부터 지금까지 173개교에 학습과 놀이, 휴식이 조화를 이루는 다채롭고 유연한 교육 공간을 만들고 있다. 건축전문가와의 공간 수업을 통해 학교 구성원 스스로 필요한 공간을 디자인하는 사용자 참여 설계가 미래교실의 핵심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미래교실은 교수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용으로 각 학교의 명물이 되고 있다”며 “미래교실 시공 과정에서 사용자 참여설계의 의도가 빠짐없이 구현되도록 현장 지원과 모니터링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 인천광역시교육청,
'힘찬이·자람이' 카톡 이모티콘 선착순 무료배포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인천시교육청 카카오톡 채널 신규 추가자를 대상으로 인천교육 홍보캐릭터 ‘힘찬이’와 ‘자람이’ 이모티콘을 선착순 2만 5천 명에게 13일 14시부터 무료 배포한다.
총 16종으로 구성된 이모티콘은 ‘힘찬이’와 ‘자람이’의 익살스러운 표정과 동작을 담아 애니메이션 형태로 디자인했다. 칭찬과 감사 등 긍정적 메시지와 유행어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해 시민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며 즐겁게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인천교육에 관한 소식을 구독자에게 신속하게 알리기 위해 2020년 7월부터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이모티콘 무료 배포는 교육소식을 더 많은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했다. 카카오톡 검색창에 ‘인천시교육청’을 검색한 후 ‘채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이모티콘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다양한 인천교육 콘텐츠와 소식을 시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3. 인천광역시교육청연수도서관,
초등 4학년 대상 '2023년 겨울독서교실'
인천광역시교육청연수도서관(관장 김문곤)은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온라인 공간에서의 올바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2023년 겨울독서교실』을 2023년 1월 9일부터 3일간 운영한다.
독서교실은 「사이버 세계에서 살아남기!」라는 주제로 운영한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온라인 공간의 장·단점을 함께 생각해보고, 관련된 도서를 선정해 독서활동과 ▶SNS와 책으로 소통하기 ▶사이버 폭력 극복하기 ▶보드게임 만들기 ▶독서신문 만들기 ▶‘사이버 폭력’ 주제로 역할극 하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연수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겨울독서교실이 어린이들의 독서 습관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친구 관계를 되새겨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년 겨울독서교실』 접수는 13일부터 연수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ice.go.kr/yeonsu)에서 개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연수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어린이자료실(☎899-7560)로 문의하면 된다.
4. 인천광역시교육청,
원스톱(ONE-STOP) 민원기동대 대표 전화번호 개통(1533-3232) 및 운영시간 연장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적극적인 민원 해결과 신속한 상담을 위해 올해 도입한 원스톱(ONE-STOP) 민원기동대가 특수(전국대표)전화번호(1533-3232)를 개통했다고 12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특수(전국대표) 전화번호 개통을 통해 민원기동대의 운영시간도 21시(09:00시부터 21:00까지 365일)까지 연장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시민들의 민원 사안과 관련해 빠르면 2일안에 신속하게 답변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서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대표번호 개통으로 시민들이 보다 손쉽게 교육청과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포토】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천교육안전망 만드는 데 함께 해달라”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12일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에서 개최한 연수송도지역 시민소통참여단 위촉식에서 “인천교육안전망을 만드는 데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시민소통위원들에게 “신뢰는 교육 번영의 기초”라며 “교육청에서 하는 일을 시민들에게 잘 전파해 교육청에 대한 신뢰가 생길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도 교육감은 “유·초·중·고가 끝이 아니라 평생교육이라는 교육안전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학입시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역량을 기준으로 채용하는 대학 너머의 직업 세계의 변화에 대해서도 함께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