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2. 10. 4. 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외 4건

  • 등록일2022.10.04.
  • 조회수327
2022. 10. 4. 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외 4건1 이미지
2022. 10. 4. 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외 4건2 이미지
2022. 10. 4. 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외 4건3 이미지
2022. 10. 4. 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외 4건4 이미지
2022. 10. 4. 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외 4건5 이미지


1.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국가돌봄청 신설 강조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이 돌봄 수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관계기관과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돌봄청 신설을 강조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4YTN 인터뷰에 출연해 교원연구비 지급 규정 개정에 대한 의견과 기재부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방향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도 교육감이 제시한 국가돌봄청 신설은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에 산재된 돌봄지원을 일원화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도 교육감의 제안으로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국가돌봄청의 운영범위와 역할 등을 명확히 하기 위한 정책연구를 시작했다.



이와 함께 도 교육감은 교원연구비와 관련해 학교급과 직위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규정을 교원의 연구활동이 직위 등과 무관하게 꾸준히 이루어지는 만큼 균등 지급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에 대해서는 경우 학생 수는 감소하지만 학교수와 학급수가 늘고 과밀학급 문제가 여전한 만큼 안정적 지원이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 교육감은 미래학교 공간조성이나 AISW 등 미래교육 대응과 지역 현안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인천의 특성을 고려하면 오히려 교부금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2. 인천서부교육지원청,



가족동반 드림파크 생태교실 운영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애)은 관내 학생 및 학부모 32명을 대상으로 ‘2022 서부 가족동반 드림파크 생태교실을 서구 수도권매립지 드림파크 야생화공원에서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학생과 학부모가 자연에서 전문 생태해설 강사의 살아있는 생태환경 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자연과 함께 Well-being의 삶을 살아가는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생태교실은 인천의 미래를 이끌어 갈 학생들이 생태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전문 숲 해설사 강사를 통해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가족 간 소규모 활동으로 진행한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2022 서부 가족동반 드림파크 생태교실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삶 속에서 주변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생활 속에서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Well-being 하기 위해서는 생태적 삶이 중요함을 느끼는 뜻깊은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3. 인천서부교육지원청,



대국민 공공데이터 개방 활성화 촉진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애)4일 대강당에서 교육지원청 전직원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성화 촉진?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실시간으로 수많은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으나, 서로 연계되거나 융합되지 못하고 있다. 실현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데이터를 운영하는 직원들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날 교육은 공공기관이 만들어 내는 데이터를 국민에게 개방하는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사이트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특히 공공 프리마케팅의 무기인 공공데이터(Open Data)에 대해 심층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현재는 1단계의 데이터 파일을 제공하고 있지만, 차후에는 오픈API와 표준데이터 등 다양한 방식의 공공데이터 개방도 고려하겠다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앞당기는데 서부교육지원청 전직원이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4.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디지털 메이킹 캠프 운영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하)3일 인천남부영재교육원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메이킹 캠프를 운영했다.


 



인하공업전문대학과 113D 프린트를 이용해 스스로 디자인하는 체험 교육의 디지털 메이킹 캠프 운영을 통해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 융합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행사는 입문 과정으로 [기초] 3D프린팅 모델링 [응용] 3D프린팅 출력 등 3D 모델링을 이용한 3D프린팅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멋진 창의산출물을 직접 출력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직접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인 산출물을 제작하는 경험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의 안목을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됐다앞으로도 무궁무진한 상상력이 실체가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5.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생태환경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욱)은 토요일 소래습지 생태공원에서 관내 초·중학교 학생, 학부모와 소래습지 생태공원을 찾은 시민(가족) 350명을 대상으로 동부 생태환경교육 체험 프로그램 시민(가족)과 함께하는 소래습지에서의 하루를 운영했다고 4일 밝혔다.


 



우리 지역의 생태 환경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고 교육 공동체의 생태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소래습지 생태공원의 3개 코스를 걸으며 소래습지의 역사, 나무 이야기, 갯벌 이야기, 염전 이야기, 새 이야기 등과 관련된 미션을 학생과 학부모가 수행하며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고잔초 정○○ 학생은 책에서 배웠던 내용을 소래습지에서 보고 설명듣는 재미있는 시간이다인천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생태 체험 프로그램이 앞으로 계속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인천지역 자원을 활용한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우리 교육 공동체가 생태 시민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소통협력담당관
  • 연락처 : 032)420-8137
최근업데이트 : 2026-01-08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 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결과(건)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10 3 2 0 7

인천교육청 관련사이트 모음

팝업 닫기

팝업 전체보기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