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실종·유괴 예방 안내
안녕하십니까?
늘 자녀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애써 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유괴 범죄 및 시도가 발생하고 있어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학생들의 자기 보호 능력을 높이고, 학부모님과 함께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자 아동 실종·유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하여 각 가정에서도 아동 실종·유괴 예방수칙을 숙지해주시고 자녀 교육에 함께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 아동 실종·유괴 예방수칙 >
1. 부모님, 선생님과 함께 약속한 길로만 다녀요.
- 등·하굣길에 있는 우범지역과 안전 사각지대를 파악하여 아이에게 위험한 곳을 미리 알려주고, 통학 시 미리 약속한 안전한 길로만 다닐 수 있도록 이동 경로를 정해주세요.
2. 등·하굣길에는 친구들과 함께 다녀요.
- 등·하굣길에 혼자 다니는 것보다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다닐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고, 비상시를 대비하여 아이의 친구나 주변 사람들의 전화번호를 미리 알아둡니다.
3. 부모님이나 보호자 외에는 따라가지 않도록 약속해요.
- 부모님이나 보호자 외에 다른 사람이 호의를 베풀어도 따라가지 않도록 강조해 주세요.
4. 이름과 전화번호는 절대로 알려주지 않아요.
-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자녀가 부모님의 이름과 연락처를 외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낯선 사람에게는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 본인과 가족의 개인 정보는 절대로 알려주지 않도록 지도해 주세요.
5. 112,119 등 긴급전화 사용법을 익혀주세요.
- 위급상황에서 112, 119로 신고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에서 긴급전화 걸기 방법을 함께 연습해 주세요.
6. 낯선 사람이 도움을 요청하면 부모님께 꼭 허락을 받아요.
- 정상적인 어른은 어린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고, 정중하게 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낯선 사람에게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강조해 주세요.
7. 위급한 상황에서는 큰소리로 도움을 요청해요.
- 위험에 빠졌을 때 큰소리로 외치는 연습(안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을 반복해서 연습합니다.
- 길을 잃었거나 위험한 상황일 때는 주변의 편의점이나 ‘아동안전지킴이집’ 간판이 부착된 가게에 들어가 도움을 요청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8. 아이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실종·유괴 예방수칙을 반복해서 지도합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