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자치기구 단체모습
(인천시교육청_시민기자 남창수)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손영식)에서 운영하는 중구청소년수련관은 지난 8월 30일 청소년자치기구연합이 주관한 기획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기자단, 청소년동아리연합회, 청소년봉사단 등 4개 자치기구 소속 청소년 50명이 참여해 청소년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 자치기구별 특성을 살린 재능기부 활동이 펼쳐졌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치역량 강화와 더불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 ESG 환경정화 활동 홍보하는 모습
특히 이번 활동은 △청소년운영위원회-청소년 권리 증진 캠페인 △청소년기자단-활동 영상 촬영 및 기록 △청소년봉사단-비치코밍(해양쓰레기 수거) 활동 △청소년동아리연합회-버스킹 공연 및 비치코밍 활동 등 각 자치기구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재능기부 활동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참여 청소년들은 성취감과 사회성을 함양하고, 지역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 버스킹공연, 캠페인활동, 비치코밍활동등 다양한 활동하는 모습
행사는 인천 영종도 선녀바위 해수욕장에서 진행됐으며, 이후 수련관 체육관에서 열린 명랑운동회를 통해 협동 공놀이, 고리던지기, 파이프 공 전달 등 다양한 팀별 게임으로 자치기구 간의 협동심과 친목을 다지는 시간도 이어졌다.

▲ 청소년수련관 체육관에서 명랑운동회 하는 모습
참여 청소년은 “발대식 이후 오랜만에 다른 자치기구 친구들과 함께 모여 활동할 수 있어 좋았고, 직접 기획·운영한 활동이라 더 뜻깊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청소년자치기구연합은 오는 12월 13일 활동공유회를 통해 한 해 동안의 활동 성과를 나누고, 내년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연간 자율 참여로 운영되는 자치기구 및 프로그램 문의는 청소년팀(032-850-1490)으로 하면 된다.
nam729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