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학생회 및 반 대표 학생 34명은 지난 7월 18일 인천시의회가 운영하는 '의정아카데미(의정교실)'에 참여했다.
의정아카데미는 인천시의회가 지역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시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고, 의회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날 프로그램은 스피치 강의, 의회 소개, 모의의회, 의장님과의 만남(질의응답, 퀴즈대회), 수료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했다.


->모의의회를 실습해보는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학교 학생들

-> 대표로 의장님께 의정아카데미 수료증을 받는 학생회장

-> 의장님과의 기념사진
참가 학생들은 모의의회 실습을 통해 시의회의 운영방식을 체험했으며, 스피치 강의를 통해 발음과 발표 능력 향상에 도움을 받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인하부중 선배이신 의장님과의 만남이 특히 인상 깊었으며, 의장님이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했다"며 "스피치 강의와 의회라는 특수한 공간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던 점도 의미있었고, 모의의회 실습을 통해 의회의 역할과 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행사에 함께한 학생회 담당 교사는 "우리학교가 처음으로 의정아카데미에 참여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어서 뜻깊은 경험이었다"며 "이번 경험이 앞으로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는데 소중한 밑걸음이 되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러한 취지의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번 의정아카데미 참여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
yebeomi53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