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신지안 학생기자) 남인천여중에는 매달 다양한 행사를 기획해 친구들과의 친목을 도모하고,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는 또래상담동아리 W.F.C를 운영한다. W.F.C는 We Friends Counseling의 약자로 친구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해결방법을 찾아주는 남인천여중의 동아리이다.
또래 아이들이 편하게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교 안에서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 학생들의 학교 적응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문화 조성에 도움을 준다. 동아리는 매주 수요일 정기회의 시간, 2층 wee 클래스에서 모여 다양한 활동을 계획한다.

[wee class 내부 상담실]

[2층 wee 클래스]
동아리 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또래상담가 선생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또래 상담 동아리의 또래 상담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또래 상담자는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공감하며, 필요할 경우 선생님이나 전문 기관에 연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친구들의 정신 건강을 돕기 위한 캠페인이나 이벤트 활동도 함께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Q. 또래 상담자는 어떤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A. 특정 자질을 갖춰야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친구들을 따뜻하게 대하고 도와주기 위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공감할 수 있는 마음, 비밀을 지킬 수 있는 신뢰감, 책임감 있게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는 필요하겠어요.
Q. 또래 상담 동아리가 무슨 활동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A. 남인천여중 또래 상담 동아리는 주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많이 합니다. 학기 초 상담실을 알리기 위한 생명존중 OX퀴즈(또상 매점), 또래 상담자 홍보를 위한 스탬프렐리, 학생들의 정신 건상 및 걱정 거리를 알아보기 위한 마음 약국, 에플데이 등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상담에 대해 인스타나 카톡채널 등 다양한 영역으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있었던 또래 상담 동아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A. 매 이벤트마다 "방문해서 너무 즐거웠어요", "이 이벤트 덕분에 학교에 나오는 재미를 느꼈어요"라고 글을 써주는 친구들이 참 기억에 남아요. 그리고 우리 또래상담 동아리 친구들이 동아리 회의 시간에 열정적으로 준비하고 하교 후에도 본인의 시간을 빼서 같이 일을 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주는 순간들도 마음에 참 많이 남는 것 같네요.
Q. 왜 또래상담자가 존재해야 하나요?
A. 친구들은 어른보다는 같은 또래에게 더 편하게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낯선 어른에게 마음을 털어놓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내 옆에 있는 친구에게는 고민을 편하게 나눌 수 있어요. 학교가 따뜻해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전문 기관이나 위클래스에 연계율 역시 높아질 수 있어요.
남인천여중 또래상담동아리 W.F.C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고민을 나누고 고 곰감하는 다양한 할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2학기에는 어떤 새로운 행사를 선보일지 기대가 모아진다.
nina77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