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김원진 시민기자) 석정중학교(교장 성종실)는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면 매년 다양한 주제별 학부모 동아리를 운영한다. 이중, 학부모 독서동아리의 경우 참여율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올해에도 총 14명의 학부모가 참여했는데, 선정된 추천 도서를 각자 독서한 후 토론하는 등 매우 적극적으로 활동했고, 나름 학부모 동아리 운영 취지에 맞게 좋은 성과를 낸 것으로 자체 평가했다.
동아리는 지난 4월 학부모 독서동아리 참여 회원들의 추천 도서 목록을 토대로 독서토론 대상 도서를 선정하고 이후 세부 활동 계획을 세워 운영했다. 올해에는 총 6회의 독서토론 모임을 개최하고 지난 11월 마지막으로 독서동아리 활동 평가회를 열었다.
최근 몇 년 동안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이끌고 있는 김민영 회장은 학부모 독서동아리의 활성화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모범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며 의미있는 독서동아리의 구심점 역할을 함으로써 참여 학부모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 1] 1차 학부모 독서동아리 활동
올해 학부모 독서동아리의 도서목록으로 선정된 주제는 자녀교육, 교양철학, 장편소설, 시/에세이 등 총 4가지다. 참여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서를 선정했는데, 대부분 독자들로 하여금 온오프라인에서 널리 추천되고 있는 도서다.
주제별로 살펴 보면 ▶자녀교육= ‘10대들의 사생활’ ▶교양철학= ‘오십이 앞으로 어떻게 살 거냐고 물었다’ ▶장편소설=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시/에세이 ‘수요시식회 필사노트’ 등이다.
특히, ‘수요시식회 필사노트’ 도서의 경우, 국민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는 유명 인사들이 집필한 시, 수필, 소설의 주요 내용을 발췌하고, 독자들로 하여금 직접 해당 내용을 자필로 필사함으로써 비록 간접적이지만, 필사 과정을 통해 해당 인사가 집필하던 그 당시 느낌을 체험할 수 있어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독서동아리는 학부모들의 소통공간!”
석정중학교 학부모 독서동아리의 장점은 무엇보다 다양한 주제 도서를 학부모들이 직접 선정한 후 독서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토론함으로써 여타의 학부모 동아리보다 더욱 능동적으로 활동한다는 점이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부모들의 다양한 소통이 자연스레 이루어지기에 참여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 짧은 기간이지만 독서동아리 활동기간 학부모들은 각자 자기 성찰 뿐만아니라 학교 교육 운영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교육 주체로서 자부심을 충분히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2] 학부모 독서동아리 평가회
사실, 학부모 독서동아리는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면 회원을 새로이 구성해야 하고 학부모들의 참여를 독려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학부모 독서동아리는 석정중학교의 대표적인 학부모 동아리로 매년 관심과 참여가 높다.
앞으로도 이러한 학부모 독서동아리는 인천시 교육 발전에 있어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긍정적이기에 인천시교육청의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많은 인천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기대된다.
인천시 각 학교의 학부모 독서동아리를 응원한다!
geokwj@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