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평화 교육 프로 그램 | 초등학교 5학년 | ‘오순도순 제비처럼Ⅰ’ |
---|---|---|
시기 | 연중 | |
대상 | 초등학생 5학년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화개산, 교동향교,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교동도의 사계절이 살아있는 화개산 및 교동향교에서 생태 탐방 교동도에 계절별 다양한 동·식물과 교감 체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생태와 공존하기 위한 방법 모색 |
|
주요 내용 요소 | 공존 | |
초등학교 6학년 | ‘순덕이의 피난일기Ⅰ’ | |
시기 | 연중 | |
대상 | 초등학생 6학년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망향대(우천 시 방공호),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교동도 실향민 이순덕 할머니의 피난 이야기를 바탕으로 전쟁의 아픔 공감 망향대 속 실향민 이야기를 통해 평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화 실천 약속 다짐 |
|
주요 내용 요소 | 비폭력 | |
중학교 1학년 | ‘오순도순 제비처럼Ⅱ’ | |
시기 | 연중 | |
대상 | 중학교 1학년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교동읍성, 다을새길,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교동읍성 및 대룡시장 탐방을 통한 교동도의 공존 방법 찾기 다을새길 탐방을 통해 자연과의 공존 방법 모색 및 실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생태와 공존하기 위한 방법 모색 |
|
주요 내용 요소 | 공존 | |
중학교 2학년 | ‘순덕이의 피난일기Ⅱ’ | |
시기 | 연중 | |
대상 | 중학교 2학년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망향대(우천 시 방공호),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교동도 실향민 이순덕 할머니의 피난 이야기를 바탕으로 전쟁의 아픔 공감 망향대 속 실향민 이야기를 통해 평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화를 위한 방법 모색 대룡시장에서 전쟁의 흔적을 찾고 평화 공존을 위한 노력 및 방법 공유 |
|
주요 내용 요소 | 비폭력 | |
중학교 3학년 | ‘평화의 걸음’ | |
시기 | 연중 | |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화개산 오솔길/교동 포구길(택1), 대룡시장, 난정리 들판,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교동의 옛 포구를 연결한 길을 걸으며 평화로운 미래 상상 사계절이 살아있는 화개산 오솔길에서 자연과의 공존 모색 난정리 들판에서 사람과 자연의 공존, 도시와 농촌의 공존 모색 평화로운 일상의 소중함을 느끼고 지금보다 더 평화로운 미래 상상 |
|
주요 내용 요소 | 공존 | |
고등학생 | ‘시선, 경계를 넘어’ | |
시기 | 연중 | |
대상 | 고등학교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망향대, 박두성 생가,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망향대에서 바라본 실제 북한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가진 편견 체험 박두성 생가에서 시각장애인에 대한 차별 극복의 사례 탐방 우리 사회 속 편견, 혐오, 차별에 대한 사례를 찾고 개선 방안 탐색 |
|
주요 내용 요소 | 다양성 존중 | |
고등학생 | ‘대룡시장 사람들’ | |
시기 | 연중 | |
대상 | 고등학교 학생 단체(학년, 학급, 동아리)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박두성 생가, 대룡시장, 고구저수지,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대룡시장을 직접 탐방하며 문화적 다양성 탐색 및 공유 화개산을 직접 탐방하며 생태적 다양성 탐색 및 공유 우리 사회 속 다양성이 필요한 이유를 찾고 다양성 존중의 실천 논의 |
|
주요 내용 요소 | 다양성 존중 | |
중·고등학생 | ‘리더는 필요해’ | |
시기 | 연중 | |
대상 | 중학생, 고등학생 단체(자치회, 동아리) | |
인원 | 1~2그룹, 기준 인원 20명 내외 | |
장소 | 교동향교, 대룡시장, 박두성 생가. 읍내리비석군, 인천난정평화교육원 중 일정에 따라 두 장소 방문 | |
내용 | 교동향교와 읍내리 비석군 및 대룡시장 탐방 리더의 의미 탐색 역사적 공간에서 리더의 의미를 배우고 실천 방법 모색 평화로운 학교문화에서 리더의 중요 역할 요소 공유 다양한 삶의 존중과 박두성 생가의 의미와 역사 이해 |
|
주요 내용 요소 | 다양성 존중, 공존 |
시민 평화 교육 프로 그램 | 시민 | ‘평화의 숨’ |
---|---|---|
시기 | 연중 | |
대상 | 시민(교직원 및 학부모 포함)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교동향교, 화개산 오솔길,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화개산 오솔길에서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며 자연의 소중함 체험 대룡시장 탐방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공존하는 방법 모색 |
|
주요 내용 요소 | 다양성 존중, 공존 | |
시민 | ‘평화의 바람’ | |
시기 | 연중 | |
대상 | 시민(교직원 및 학부모 포함)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교동읍성, 다을새길,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교동의 읍성과 바닷길(다을새길)을 걸으며 분단으로 인해 섬이 가진 장점을 잃은 교동의 과거 모습을 돌아보며 평화의 소중함 체험 대룡시장 탐방을 통해 공존과 공생의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 |
|
주요 내용 요소 | 공존, 다양성 존중 | |
시민 | ‘격강천리라더니!’ | |
시기 | 연중 | |
대상 | 시민(교직원 및 학부모 포함)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망향대,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망향대 탐방과 실향민의 피난 이야기를 통하여 전쟁의 폭력성을 이해하고 평화의 소중함 체험 대룡시장 탐방을 통해 공존과 공생의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 |
|
주요 내용 요소 | 비폭력, 공존 | |
시민 | ‘도란도란 다함께’ | |
시기 | 연중 | |
대상 | (대상) 학부모 | |
인원 | 1~3그룹 | |
장소 | 교동향교, 대룡시장, 인천난정평화교육원 | |
내용 |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타인에 대한 공감 및 이해의 과정 경험 대룡시장 탐방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공존하는 방법 모색 |
|
주요 내용 요소 | 다양성 존중, 공존 |
만족도 평가 결과(건)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
2 | 0 | 0 | 0 | 1 |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