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대한 이해와 지역자원을 연계한 교육활동을 통해 세계시민성과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여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개척하고,
지속가능한 지구촌 실현을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교육
역량 | 의미 |
---|---|
문제해결 및 자기 관리 역량 | 인천과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자율적,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실천 |
비판적 사고 역량 | 분명한 근거를 토대로 인천 및 세계와 관련한 사실과 가치의 진위, 정확성, 맥락, 인과 관계 등을 판단하고 평가 |
정보 활용 역량 | 다양한 자료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인천 및 세계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 |
협력적 소통 및 다양성 존중 역량 | 인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인천시민을 비롯한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 |
공동체 참여 역량 | 인천과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소속감을 가지고 인천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참여 |
핵심 과제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계시민성 함양 |
지구촌과 이웃하는 글로벌 소통·협력 역량 강화 |
인천 속 세계를 만나 세계 속 인재로 성장하는 글로벌리더십 함양 |
---|---|---|---|
핵심 가치 |
개방성 포용성 | 다양성 창의성 | 지역성 자기주도성 |
핵심 역량 |
문제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공동체 참여 역량 |
다양성 존중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
자기관리역량 정보 활용 역량 |
중점 사업 |
교육과정 연계 세계시민교육 |
다국어 교육 국제교류 |
인천 지역자원 연계 글로벌 진로 프로그램 |
핵심 아이디어 | - 인천은 세계와 밀접한 상호 관계를 맺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 - 자기 주도적인 시민의 협력과 참여는 인천과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 세계시민은 인천의 문제를 지구적 관점에서 성찰하고,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부터 실천한다. |
||||
---|---|---|---|---|---|
범주 | 주제 | 내용 요소 | |||
초 | 중 | 고 | |||
지식 · 이해 | 인천과 세계의 관계 | 인천과 나, 세계와 나 | - 인천과 인천 시민 | - 인천의 특징, 세계의 특징 | - 다양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나 (인천, 국가, 세계) |
- 세계와 연결된 나 | - 인천 시민이자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 | - 나, 인천, 세계의 상호 연결성 | |||
세계 속 인천 | - 세계 속 인천의 자매 도시 | - 세계 여러 나라, 여러 도시와 교류하는 인천 | - 국제도시로서의 인천의 특수성 | ||
- 세계를 누비는 인천 시민(인천 출신 사람) | - 세계가 인식하는 인천의 모습 | - 국제도시로서의 인천의 보편성 | |||
인천 속 세계 | - 인천과 세계가 만나는 곳: 인천공항 | - 인천에서 만나는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 | - 근대화의 시작과 인천 | ||
- 인천과 세계가 만나는 곳: 인천항 | - 인천에 자리잡은 국제기구 | - 오늘날 인천의 모습 속에 담긴 세계 | |||
지구촌 공동의 가치 | 세계화의 전개와 영향 | - 세계화의 사례 | - 세계화의 의미와 양상 | - 세계화의 원인과 복합성 | |
- 세계화가 나의 삶에 미치는 영향 | - 세계화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 - 세계화의 흐름과 미래 사회의 삶 | |||
세계화 속에서 지구촌이 지향하는 가치 | - 지구촌과 인권 | - 지구촌의 공존을 위한 조건 | - 모두를 위한 지구촌의 모습 | ||
- 지구촌과 환경 | - 인류가 보편적으로 지향하는 가치(인권, 환경, 평화, 복지 등) | - 지구를 위한 모두의 노력과 나의 진로 | |||
세계화와 인천의 미래 | - 인천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 | - 세계화로 인해 변화한 인천의 모습 | - 인천의 세계화를 견인한 조건 | ||
- 세계가 인천에 미치는 영향 | - 세계화 속에서 인천이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것 | - 세계화의 전망과 인천이 지향하는 가치 | |||
세계의 현실과 문제 | 지구촌의 차별과 분쟁 문제 | - 지구촌의 다양한 차별과 분쟁 사례 | - 지구촌의 다양한 차별과 분쟁의 양상 및 원인 | - 지구촌의 차별과 혐오의 양상과 원인 탐구 | |
- 지구촌의 차별 및 분쟁과 나의 삶 | - 지구촌의 다양한 차별과 분쟁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 | - 지구촌의 분쟁과 테러리즘의 양상과 원인 탐구 | |||
지구촌의 환경 문제 | - 지구촌 환경 문제의 사례 | - 지구촌의 다양한 환경 문제 양상과 원인 | - 지구촌 기후 위기의 양상과 원인 탐구 | ||
- 지구촌 환경 문제와 나의 삶 | - 지구촌 환경 문제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 | - 지구촌 자연 재해의 양상과 원인 탐구 | |||
인천이 직면한 지역적이면서 지구적 문제 | - 인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사례 | - 인천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의 양상 | - 인천의 다문화 관련 쟁점에 대한 지구적 관점의 탐색 | ||
- 인천이 겪는 문제와 나의 삶 | - 인천이 경험하는 문제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 | - 인천의 불평등(빈부) 쟁점에 대한 지구적 관점의 탐색 | |||
지속가능한 세상의 실현을 위한 참여 | 지구촌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탐색 | - 다양한 지구촌 문제의 원인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는 현재의 다양한 노력에 대한 성찰 | - 지구촌 갈등 문제에 대한 합리적 방안 탐색 | |
- 지구촌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의 사례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 방안 제시 | - 지구촌 환경 문제에 대한 합리적 대응 방안 탐색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 | - 지구촌 문제에 대한 다양한 주체의 대응 노력 비교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는 인천의 노력에 대한 성찰 | - 지구촌 갈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생활 속의 실천 |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나의 실천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인천의 삶 속에서의 실천 | - 지구촌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생활 속의 실천 | |||
인천의 문제에 대한 지구적 관점 적용 | - 인천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주체의 대응 노력 비교 | - 인천이 겪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지구적 관점에서의 성찰 | - 인천의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 및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인천의 자원 검토 | ||
- 인천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나의 실천 | - 인천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지구적 관점에서의 실천 | - 인천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지구적 차원의 성찰과 실천 | |||
과정·기능 | 인천 속 지구촌 문제의 유형과 양상 및 원인 조사하기 | ||||
인천 속 지구촌 문제 탐구를 위해 동료와 소통하고 협력하기 | |||||
세계화의 양상과 지구촌 문제 관련 자료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 |||||
지구촌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분석하고 종합하기 | |||||
지구촌 문제에 대해 인천에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토론하기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신의 삶에서 구체적인 방식으로 실천하기 | |||||
가치·태도 | 주권자로서 인천과 지구촌 문제에 대한 주인의식 함양 | ||||
인천 시민이자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 고양 | |||||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서의 인간의 존엄성 지향 | |||||
지구촌 문제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 대한 공감 | |||||
지구촌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모색 과정에서 타인의 의견 존중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참여와 실천 의지 제고 |
인지적 영역 | 사회·정서적 영역 | 행동적 영역 | |
---|---|---|---|
지향하는 학습자의 모습 |
|
|
|
학습자의 주요 특성 |
|
|
|
학습 주제 | 1.지역·국가·세계의 체계와 구조 2.지역·국가·세계 차원에서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 3.암묵적 가정과 권력의 역학관계 |
4.다양한 차원의 정체성 5.사람들이 속한 다양한 공동체와 공동체간의 상호 연계방식 6.차이와 다양성의 존중 |
7.개인적·집단적으로 취할 수 있는 실천 8.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 9.참여하고 실천하기 |
지식과 이해 | 기능 | 가치와 태도 |
---|---|---|
|
|
|
구분 | 세계시민교육 |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
---|---|---|
공통점 |
|
|
배경 |
|
|
의미 |
|
|
특징 |
|
|
내용 요소 |
|
|
구분 | 동아시아시민교육 |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
---|---|---|
배경 |
|
|
의미 |
|
|
만족도 평가 결과(건)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
1 | 0 | 0 | 0 | 249 |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